우리나라의 많은 학생들은

‘실수’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실수하지 않기 위해

어려운 과제를 미리

피해버리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학생들은

단순히 학교뿐만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면서 큰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려운 과제는 아이들에게

큰 성과를 가져다줄 수 있지만

미리 회피한다면 성과를

얻지 못하기 때문이죠.

오늘은 아이들의

‘도전’과 ‘실수’를 대하는 방법인

상위 1% 마인드셋 공부법

소개해 드릴게요!

’실수’를 대하는 올바른 태도

스탠포드 대학교의

수학 교육 전문가 조 볼러 교수가

‘실수의 중요성’에 대해 말했습니다.

조 볼러 교수는

뉴욕 타임스 칼럼니스트

피터 심스의 글을 언급하며

창의적인 사고를 갖기 위해

실수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설명했는데요.

심스는 성공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공한 사람들은

실수를 통해 배우고

이를 기반으로 성공으로

나아갔다는 점

발견했다고 말합니다.

한편, 뉴욕 타임스의 또 다른

칼럼니스트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알리나 투겐드는 아이들이

실수와 실패를 두려워하며,

무언가를 모르는 상태에

머무는 것조차 불편해하는

세대 속에서 자라고 있고 지적합니다.

또한, 조 볼러 교수는

학생들이 실수를 할 때

뇌에서 부정적인 활동이 두 번 일어난다는

사실을 발견했는데요.

첫 번째는 실수하는 순간이며

두 번째는 실수를 돌아보며

생각할 때입니다.

반면, 정답을 맞췄을 때는

이러한 뇌 활동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실수는 가장 유익한

학습 도구임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실수를 하면 자신이

공부를 못한다고 생각하며

좌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실수를 대하는 우리의 태도와

교육 방식이 학생들의 학습과

성장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실수’를 포용하는 세가지 방법

먼저 실수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수업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실수는 좋은 거야!’라고

말하는 데 그치지 말고,

학생들에게 실수할 기회를 주고

그것을 공유할 수 있도록 격려하세요.

① 실수의 중요성을 설명하세요.

학생들에게 뇌가 성장하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하며

실수가 학습과 성장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려주세요.

② 실수를 장려하는 과제를 주세요.

학생들이 과제에서

실수를 전혀 하지 않는다면

그 과제는 학생 수준에 비해

너무 쉬운 것입니다.

학생들이 도전할 수 있는

과제를 제공하고

더 많이 배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③ 정답만 맞히는 것이 목표가 아님을 알려주세요.

예를 들어,

“모든 질문의 정답을 맞혔다면,

충분히 도전적인 과제를

하고 있는 게 아닐 수도 있어요.”

라고 설명하며,

학습 과정에서 실수의 가치를

이해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이 실수할 기회를 얻지 못하면,

성장과 학습에 필요한

중요한 기회를 놓치는 것입니다.

아이들의 도전과 실수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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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안자려나졸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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